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강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대표 정종남 입니다.

강북구에 거주하시는 장애인당사자분들과 한국의 자립생활을 위하여 활동하시는 활동가 여러분에게
강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인사드립니다. 강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강북구, 더 나아가 서울시에 계시는 장애인분들을 상대로 지역 사회
참여의 기회와 서울시 지원 사업을 통하여 자립생활의 이념을 보급하고자 합니다.

현재, 우리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예전보다 많이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수많은 장애인, 특히 중증장애인들이 가정과 사회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선택권과 결정권을 갖지 못하고 잠재적 능력을 발휘할 기회까지 잃어버린 채 사회적 차별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정과 사회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선택권과 결정권, 능력을 발휘할 기회까지 갖지 못하고 차별 속에서 살아가는 절박한 상황에서 그동안 정부와 복지관 등은 동정과 시혜를 바탕으로 한 복지정책과 프로그램으로 장애인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는데 한 몫 하였습니다.

강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이러한 현실을 조금이라도 탈피하고자 장애인분들이 타인에 의해서도, 시혜와 동정으로도 아닌 스스로 사회에 나설 수 있는 지역 환경 개선과 자립생활, 그리고 활동보조인 파견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이를 중점적으로 해 나갈 것입니다. 강북구에 있는 당사자를 위하여 강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작은 시작이나마 여러분과 같이 하기를 바라며, 한국의 장애인자립생활에 보탬이 될 것을 다짐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격려와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북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정종남